‘업글인간’의 커뮤니티

thumbnail

‘업글인간’의 커뮤니티, 패스트파이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구보다 인터넷의 발전을 누리는 밀레니얼 세대는 관심사에 따라 스스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관심사가 같은 타인과 온라인 상에서 모여 인사이트를 나누고, 스스럼없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커뮤니티는 이렇게 등장했습니다.

… 각양각색의 오프라인 커뮤니티의 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취향에 딱 맞는 모임을 계획하고 초대하며, 관심사를 기준으로 한 커뮤니티를 형성하죠.

많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이용하고 있는 공유오피스도 단순히 사무 공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이들이 모여 다양한 경험을 하고, 네트워크를 쌓아갈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하죠. 그만큼 이제 커뮤니티는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뺄 수 없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커뮤니티’ 중에서

 


 

패스트파이브는 대한민국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총집합한 공유오피스입니다. 1인 기업부터 20인 이상의 다인 기업까지 패스트파이브와 함께하고 있는 기업의 규모도 각양각색이죠. 현재는 1,720개 회사, 약 15,000명의 멤버들이 패스트파이브의 23개 지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인 만큼 패스트파이브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를 운영하죠.

 


 

 

커뮤니티,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멤버들이 먼저 시작한 커뮤니티

초기의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 역시 ‘공간’을 바탕으로 한 수동적인 커뮤니티의 형태였습니다. 같은 공간을 사용하는 멤버들끼리 서로 친목을 다지고, 가끔 협업도 진행하며 네트워킹의 본질에 집중했죠. 하지만 패스트파이브의 지점 수와 멤버 수가 많아지며 멤버들은 더 이상 공간 중심이 아닌 관심사 중심의 커뮤니티를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북클럽, 직무별 네트워킹 모임처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서로의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의 니즈가 사회적으로 커진겁니다. 그렇게 패스트파이브도 본격적으로 ‘이 시대의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커뮤니티’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가 매력적인 이유

 

 

2019년, 패스트파이브는 커뮤니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2017년에 비해 약 130배가 넘는 수준인 약 1,300개의 커뮤니티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만큼 커뮤니티에 대한 멤버들의 니즈도 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그렇다면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CEO in FASTFIVE
패스트파이브 연말 네트워크 파티

 

Network

패스트파이브를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멤버들은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있어 네트워크는 곧 소중한 자산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며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협업 자체를 즐기기 때문인데요.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는 멤버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패스트파이브가 진행하는 네트워크 파티, 직무별 모임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행사 외에도 패스트파이브 전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커뮤니티 매니저를 통해 멤버들끼리 서로 소개받아 실제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패스트파이브 2019 연말 네트워크 파티 보러 가기

▶ 패스트파이브 비즈니스 파트너 네트워크 사례 보러 가기

 

 

Insight

커뮤니티를 통해 개인의 커리어적 성장도 이룰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패스트파이브에서 가장 주목받은 이벤트는 직무에 관련된 다양한 세미나였는데요. 패스트파이브는 각 업계의 전문가를 초청해 《Business Deep Dive》라는 시리즈의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커리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수준 높은 콘텐츠의 강연과 세미나도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에서 경험할 수 있답니다.

▶ 패스트파이브 공유경제 컨퍼런스 보러 가기

▶ 패스트파이브 X 마켓컬리 Business Deep Dive 강연 보러 가기

 

패스트파이브 공유경제 컨퍼런스

 

Lifestyle 

워크(work), 그리고 라이프(Life)도 중요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업글인간’이 되고 싶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퇴근 후 글쓰기 강연, 북클럽 등 개인의 성장을 위한 커뮤니티도 운영하죠. 그 외, 재즈 공연, 요가 체험 등 취미 생활도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 패스트파이브 산악 동아리 <산타패> 보러 가기

▶ 패스트파이브 연말 커뮤니티 파티 총집합 보러 가기

 

패스트파이브 산악 동아리 <산타패>
Jazz Night in FASTFIVE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는 그 자체로도 높은 상품성을 보입니다.

높은 수준의 콘텐츠, 전문 커뮤니티 매니저가 함께하는 커뮤니티 운영 관리, 그리고 커뮤니티의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는 편리한 환경. 이 세 가지 요소가 함께할 때에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멤버들의 만족도와 커뮤니티 지속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시대의 커뮤니티’ 중에서

 

前 29CM 카피라이터 이유미 작가의 강연

 

High Quality

패스트파이브는 일반 커뮤니티에서 쉽게 섭외할 수 없는 저명한 인사들을 섭외해 보다 퀄리티가 높은 강연, 세미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15,000명이 넘는 많은 수의 멤버들이 패스트파이브를 함께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공유경제’의 장점 중 하나죠. 실제로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로 유명한 브런치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런치 수상 작가들의 강연과 북클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트렌드코리아 2020》을 집필한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팀의 강연, 마켓컬리, 빌라선샤인, 로우로우 등 최근 대중의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유명 스타트업 실무자의 강연 프로그램 <Business Deep Dive>등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의 콘텐츠는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패스트파이브 《트렌드코리아 2020》강연 후기 보러 가기

 

패스트파이브 역삼3호점의 커뮤니티 데스크

 

Professional Management

패스트파이브는 패스트파이브만의 커뮤니티 매니저 교육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해당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도 통과해야 커뮤니티 매니저가 될 수 있죠. 그만큼 전문적인 커뮤니티 매니저가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커뮤니티 매니저는 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공간 관리부터 커뮤니티 멤버 케어, 그리고 멤버 네트워크 연결까지 커뮤니티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진행합니다. 

▶ “커뮤니티 비즈니스, 패스트파이브가 리드하고 있죠.” 인터뷰 보러 가기

 

패스트파이브 시청점의 세미나실

 

Convenience

패스트파이브는 커뮤니티에 필요한 쾌적한 공간과 커뮤니티 이용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패스트파이브 멤버라면 저렴한 가격에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패스트파이브 내부에서 커뮤니티를 진행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지점에서 열리는 이벤트라면 출근만 해도 커뮤니티 이벤트에 편하게 참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패스트파이브는 콘텐츠에 온전히 집중하며 즐길 수 있도록 편한 환경을 제공하죠. 

 

 

업글인간의 커뮤니티, 패스트파이브

이렇게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3가지 필수 요소가 제대로 갖추어진 패스트파이브는 이 시대의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커뮤니티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15,000명이 넘는 많은 멤버 수를 바탕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더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죠. 또한, 많은 수의 멤버 수를 활용해 다양한 네트워크와 콜라보레이션도 이루어집니다.

패스트파이브는 더 이상 공간만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닙니다. 이제는 밀레니얼 세대가 꼭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 같은 소프트웨어도 제공하는 기존에 없던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15,000명이 이용하는 커뮤니티는 어떻게 문제없이 운영될까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매니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커뮤니티 매니저가 있기에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는데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 매니저는 커뮤니티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음 콘텐츠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 – 커뮤니티 매니저》바로 가기

패스트파이브는 밀레니얼 세대의 커뮤니티를 응원합니다!

 


 

* FASTFIVE INSIGHT – 커뮤니티 비즈니스 시리즈 보러 가기

1. 이 시대의 커뮤니티란?

2. ‘업글인간’의 커뮤니티

3.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 – 커뮤니티 매니저

* FASTFIVE INSIGHT – 공유오피스에 대한 A to Z 시리즈 보러 가기

1. 공유오피스 제대로 이해하기

2. 공유오피스에는 뭐가 있을까?

3. 세계의 공유오피스는 어떤 모습일까?

* 밀레니얼 세대가 선택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