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는 별 몇 개…?
부모의 원수가 간다고 해도 말리고 싶은 회사.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리뷰에서 위와 같은 평가나 터무니없이 낮은 기업 평점을 발견한다면?
평소 가고 싶었던 회사일지라도 입사를 다시금 고민할 수밖에 없겠죠. 재직자가 재직 경험을 바탕으로 남기는 회사의 평점은 회사의 복지와 기업 문화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입사를 고민하는 분들은 회사들의 평점을 꼼꼼히 찾아보게 되죠. 물론 평점으로 그 회사를 전부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평점을 쉽게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회사 평점, 왜 중요할까?
회사의 평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건 지원자뿐만이 아닙니다. 회사의 평판을 관리하는 인사팀에게도 회사의 평점은 무척이나 중요하죠. 회사의 낮은 평점은 유능한 인재를 영입하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하니까요. 그렇다면 회사의 평점과 리뷰는 인재 영입과 회사의 평판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요?
이직이나 취업을 준비할 때 관심 있는 기업의 리뷰와 평점을 찾아본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현직자의 리뷰와 회사의 평점은 입사를 결정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취업 정보 사이트 캐치(CATCH)가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취업준비생 2명 중 1명은 취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답했습니다.
이 중 기업의 호감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재직자의 리뷰(36%)’를 꼽았죠.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취준생이나 경력직 지원자들은 실제 재직자들의 리뷰와 평점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재직자의 리뷰를 통해 회사의 분위기나 복지, 그리고 회사의 평판을 파악해볼 수 있으니까요.
회사의 평점은 무엇으로 매겨질까요?
취업 사이트마다 대체로 비슷한 기준에 의해 회사의 평점이 매겨집니다. 회사의 평점은 대개 급여,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 문화, 복지 및 업무환경, 승진 기회 및 가능성 등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사내 문화와 복지 및 업무환경은 실제로 그 회사에서 직접 일을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정보들이기 때문에 더욱 눈여겨보게 되죠. 지원자들은 사내 문화는 어떤지, 일하는 환경에 불편함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회사의 리뷰와 평점을 더욱 적극적으로 참고합니다.
다녀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업무 환경’
이 회사에 오면, 정수기 물통은 원 없이 갈 수 있다.
일과 라이프 모두를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기업문화만큼이나 업무 환경 또한 중요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회사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회사의 위치와 사무실 컨디션 등을 꼽기도 합니다. ‘업무 환경이 열악하다.’ 고 평가받는 회사에는 당연히 입사가 꺼려지기 마련이죠. 업무환경은 업무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라이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의 환경은 업무의 컨디션과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니까요. 업무 환경은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사무실의 컨디션부터 사무실의 위치와 교통, 오피스 공간을 채우는 각종 시설물. 커피나 음료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도 모두 업무환경에 포함되죠.
밀레니얼 세대들의 평점 기준?
승진보단 행복
최근 잡코리아가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좋은 직장의 조건’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꼽은 좋은 직장의 최우선 조건은 ‘워라밸(work-life balance)이 보장되는 회사’였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가량(49.9%)이 워라밸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죠.
이는 승진과 성과를 최우선으로 생각했던 기성세대와는 다른 밀레니얼 세대만의 특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즐겁게 일하며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들에게는 회사 안팎에서의 행복이 회사의 평점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워라밸이 보장되는 회사. 다양한 사내 복지를 자랑하는 대기업에게만 가능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직원들의 삶의 질 상승과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복지는 대기업 사원들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아니니까요. 직원들이 일과 삶의 밸런스를 지키며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점 높은 회사의 비결?!
최고의 업무 환경 유지
회사의 평점을 살펴보다 보면, 간혹 회사의 위치나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출근길이 너무 피로하다.’, ‘정수기 물통은 주로 막내들이 가는데, 덕분에 팔 힘이 세졌다.’ 등 사무실의 위치나 시설에 관련된 리뷰들도 회사의 평점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패스트파이브는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는 멤버들이 오롯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대로변과 역세권에 위치한 패스트파이브의 사무실은 출퇴근길의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업무를 위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한 기업들은 업무 환경 면에서만큼은 높은 평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패스트파이브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패스트파이브라서 편리하다’는 리뷰와 함께 평점이 올라가기도 했죠.
밝은 사내 분위기
앞서 말한 것처럼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일과 삶의 균형은 회사의 규모나 급여만큼이나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밝은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노력합니다. 사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행사와 이벤트들이 그것이죠.
패스트파이브의 커뮤니티는 멤버들의 활발한 참여 덕분에 그 영역과 깊이가 확대되었습니다. 패스트파이브에서는 지점 내에서 열리는 커뮤니티 이벤트뿐만 아니라 매번 새롭고 다양한 세미나,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 매니저들과 함께하는 크고 작은 이벤트부터, 유명 연사들과 함께하는 강연과 컨퍼런스는 패스트파이브 멤버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 안팎에서의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최고의 복지 혜택이 되죠. 이처럼 패스트파이브는 회사를 대신해 기업문화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덕분에 회사는 직원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고, 직원들은 더욱 다양한 혜택들을 누리며 일과 라이프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죠.
우리 회사의 자랑이 되는 공간
패스트파이브의 세련된 인테리어와 쾌적한 공간은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한 회사들의 큰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회사에서 인재를 영입할 때에도 유용하죠. 실제로 채용사이트에 게재된 기업의 이미지에서 패스트파이브의 사진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쾌적한 사무실과 최고의 인테리어는 회사의 자랑이 될 수 있으니까요.
회사의 평점만으로 회사의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입사를 희망하는 인재들 특히, 일과 삶 모두를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인재들에게 기업의 평점은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하죠. 회사의 평점을 하루아침에 바꿀 순 없습니다. 그러나 완벽한 업무환경과 밝은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패스트파이브와 함께라면, 우리 회사의 평점이 올라가는 것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죠? : )
여러분의 일과 삶 속에서 언제나 자랑스러운 패스트파이브가 되겠습니다.
* 평점 높은 회사들이 선택한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