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

thumbnail

헤드헌터들이 꼽는 4차 산업시대에 꼭 필요한 직업, 커뮤니티 매니저

 

미국에서 제일 핫하고 돈 많은 기업들만 한다는 *슈퍼볼(Super Bowl) 광고, 올해에는 페이스북도 뛰어들었습니다. 슈퍼볼 경기 쉬는 시간에 송출되는 30초짜리 광고의 가격은 한화로 약 65억 원인데요. 페이스북은 1분짜리 광고 영상, 즉 약 130억 원짜리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슈퍼볼(Super Bowl)은 미국 최대 스포츠인 미식축구의 챔피언 결정전으로 평균 1억 명이 넘는 시청자 수를 기록합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이 130억이나 투자하며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페이스북의 신기술? 페이스북의 새로운 변화? 아닙니다. 페이스북이 계속해서 제공하던 서비스, ‘그룹’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의 ‘그룹’은 지역 또는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의 커뮤니티 서비스인데요. 페이스북은 130억으로 구매한 60초라는 시간 동안 오로지 페이스북의 ‘그룹’을 통해 형성된 다양한 커뮤니티만을 조명합니다. 커뮤니티를 위해 130억을 사용한 페이스북의 광고가 보여주듯이, 전 세계는 지금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 슈퍼볼 광고 보러 가기

 

 

전 세계가 집중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그 중심엔 커뮤니티 매니저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는 자칫하면 모이게 된 목적을 잃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티가 콘텐츠에 집중하고, 모임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필요하죠.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매니저입니다. 커뮤니티의 든든한 조력자, 커뮤니티 매니저가 있기에 커뮤니티는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와 가치를 일관적으로 전달하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그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등대가 되어 주는 커뮤니티 매니저. 이 글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활약하고 있는 커뮤니티 매니저의 역할과 그 전망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멀티 커뮤니케이터, 커뮤니티 매니저

커뮤니티 매니저는 비즈니스와 커뮤니티를 연결해주는 브릿지입니다. 비즈니스는 커뮤니티 매니저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은 커뮤니티 매니저를 통해 커뮤니티 서비스를 경험하죠. 비즈니스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는 커뮤니티 매니저는 비즈니스의 첫인상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 매니저는 커뮤니티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커뮤니티의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그 외의 모든 것들을 조율하고 컨트롤하죠. 때로는 커뮤니티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기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커뮤니티 내의 멤버들을 서로 연결해주기도 하죠. 이렇게 커뮤니티 매니저는 비즈니스와 커뮤니티, 그리고 커뮤니티와 커뮤니티를 연결해주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 능숙해야 합니다.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 커뮤니티 매니저

미래에 더욱 성장할 직업으로 꼽히는 직업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과 협상(negotiation)을 중심 업무로 두는, 사람과의 관계에 집중한 직업들인데요. 특히 커뮤니티와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요즘, 멀티 커뮤니케이터 ‘커뮤니티 매니저’라는 직업이 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죠. 

커뮤니티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합니다. 커뮤니티를 문제없이 운영하기 위해서는 각자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한 명 한 명을 이해해야 하고 구성원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구성원 사이를 조율해야 하죠. 이 역할을 맡아 중재하는 것이 커뮤니티 매니저입니다. 때로는 공감해야 하고 각 구성원의 눈높이에 맞춘 센스까지 필요한 이 직업을 기계가 대체하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계속 수요가 많아지는 직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요즘 주변에서 CM을 필요로 하는 곳이 점점 많아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특히 헤드헌터 일을 하시는 멤버들이 그런 말씀을 많이 하세요. 앞으로 CM이 정말 유망한 직업이 될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공유오피스를 비롯한 게임, IT, 블록체인 등 더욱 다양한 회사에서 커뮤니티에 대한 니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이혜수 커뮤니티 매니저 인터뷰 중에서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진 4차 산업 시대, 시시각각 변화하는 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갑자기 생겨나는 것도 많고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도 시대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변화에도 조금 더 집중하고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죠. 커뮤니티 매니저는 산업의 변화도 모두 이해하고, 사람의 변화도 모두 이해하며 그 속에서 균형 잡힌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직업, 커뮤니티 매니저의 매력. 어떠신가요?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미래에 가장 유망한 직업 커뮤니티 매니저도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활약하고 있는 커뮤니티 매니저의 모습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패스트파이브는 여러분의 나아진 내일을 응원합니다!

 


 

* FASTFIVE INSIGHT – 커뮤니티 비즈니스 시리즈 보러 가기

1. 이 시대의 커뮤니티란?

2. ‘업글인간’의 커뮤니티

3.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 – 커뮤니티 매니저

* FASTFIVE INSIGHT – 공유오피스에 대한 A to Z 시리즈 보러 가기

1. 공유오피스 제대로 이해하기

2. 공유오피스에는 뭐가 있을까?

3. 세계의 공유오피스는 어떤 모습일까?

* 전문 커뮤니티 매니저가 함께하는 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