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에는 뭐가 있을까?

thumbnail

 

대한민국 대표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가 알려주는 공유오피스 용어 사전

 

공유오피스란?

 

공유오피스는 건물 혹은 층 전체를 공유오피스 회사에서 임대하고, 그 공간을 나눠 각각의 사무 공간을 만든 뒤 소비자에게 재임대하는 시스템입니다. 공용 공간인 라운지, 스낵바, 회의실, 프린터 등의 편리 시설은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공유하되, 독립된 개별 사무 공간도 보장받을 수 있죠.

 

지난 포스팅 (공유오피스 제대로 이해하기) 보러 가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공유오피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공유오피스의 구성 요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공유오피스에는 뭐가 있나요?

 

패스트파이브 강남3호점

 


 

Member,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사람들

 

 

공유오피스의 멤버란, 월 회원료를 내고 공유오피스가 제공하는 공간, 서비스, 베네핏,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말합니다. 각 공유오피스 브랜드마다 제공하는 공간의 구성이나 공간을 채우는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공유오피스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렇다면 공유오피스가 제공하는 공간, 서비스, 베네핏, 그리고 커뮤니티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Space, 공유오피스의 공간이란? 

 

[OFFICE]

공유오피스의 공간은 크게 사무공간과 공용공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가 제공하는 사무공간의 종류는 공유오피스 브랜드마다 다른데요. 패스트파이브는 1인형 비지정 좌석인 Hot Desk, 1인형 오픈형 좌석 Open Desk, 1인에서 50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오피스, 맞춤형 커스텀 오피스와 사옥형 단독 오피스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사무공간을 제공합니다.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의 프라이빗 오피스

 

[SHARED]

공유오피스의 멤버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공용공간! 멤버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라운지

멤버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간단한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인 라운지. 라운지에는 멤버들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음료와 시리얼 등 간단한 스낵을 즐길 수 있는 F&B Bar가 마련되어 있답니다.  

 

패스트파이브 강남4호점의 메인 라운지 Bar 모습

 

패스트파이브 전 지점의 메인 라운지에는 멤버들이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커피 머신과 맥주 탭, 시리얼, 과일수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의 서브 라운지

 

또한, 각 층마다 서브 라운지가 있어 메인라운지와 다른 층을 사용하는 멤버라도 언제든지 편하게 라운지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회의실  

회의실도 공유오피스의 필수 공용공간이죠. 소규모의 인원이 사용할 수 있는 회의실부터, 단체 인원이 사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까지 공유오피스는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회의실을 제공합니다. 

 

삼성전자의 전자칠판 플립이 설치되어있는 패스트파이브 삼성3호점의 회의실

 

패스트파이브 서울숲점의 세미나실

 

폰부스 

전화통화는 폰부스에서! 공유오피스에서는 사무실에서 눈치 보며 통화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음되는 폰부스에서 마음 놓고 전화 업무를 할 수 있어요 🙂  

 

패스트파이브 홍대점의 폰부스

 


 

Service, 공유오피스의 서비스란? 

공유오피스의 서비스는 멤버가 쾌적하게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무실 청소부터 보안, 프린팅 스테이션, 인터넷, 냉난방 시스템 등 오피스를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이에 해당합니다.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의 프린팅 스테이션

 


 

Benefits, 공유오피스에서 누리는 베네핏이란? 

요즘의 공유오피스에서는 ‘베네핏’이라고 부르는 대기업 수준의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각 공유오피스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베네핏은 정말 다양한데요.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구글의 G Suite 소프트웨어부터 건강검진 할인 혜택이라는 라이프스타일 복지까지! 1인 기업이나 소규모의 기업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혜택을 공유오피스에서는 누릴 수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의 공동직장어린이집

 

특히 패스트파이브는 공유오피스 역사상 최초로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합니다. 2020년 3월 개원 예정인 패스트파이브의 공동직장어린이집은 패스트파이브 멤버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베네핏이죠. 

그럼 이런 어마어마한 복지 혜택이 공유오피스에서 어떻게 가능한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함께 모인 멤버들 덕분입니다.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모든 멤버의 수가 웬만한 대기업의 사원 수를 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원 수가 적은 소기업도 공유오피스를 함께 사용하는 다른 멤버들 덕분에 큰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거죠. 이게 바로 공유경제의 큰 장점입니다.

 


 

Community, 공유오피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유오피스, 공간을 넘어서

 

공유오피스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같은 공간을 공유하며 일을 한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멤버들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다른 회사와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죠. 그렇게 다양한 멤버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커뮤니티가 만들어집니다. 

대부분의 공유오피스에는 각 지점의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커뮤니티 매니저가 함께하며 멤버, 건물, 커뮤니티 이벤트 등을 관리합니다. 

 

패스트파이브 시청점의 커뮤니티 데스크

 

* 커뮤니티 매니저가 궁금하다면?

패스트파이브 커뮤니티 매니저 인터뷰 보러 가기 

 

공유오피스 속 커뮤니티를 통해 업무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어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멤버들의 커뮤니티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시음회나 시식회와 같은 간단한 이벤트부터 유명인사의 강연, 세미나 등 심도 있는 행사까지 참여할 수 있죠. 

 

< CEO in FASTFIVE > 네트워킹 행사

 

특히 최근 패스트파이브에서는 CEO의 저녁, 마케터의 저녁, 디자이너의 저녁 등 다양한 회사의 멤버들이 직군별로 모여 산업 동향과 해당 직무에 관련된 인사이트를 나누는 뜻 깊은 네트워크 행사들이 멤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업무에만 집중하기 좋은 쾌적한 근무 환경과 서비스. 그리고 대기업 복지 저리 가라 수준의 풍부한 베네핏과 공유오피스만의 커뮤니티. 공유경제가 주는 이점을 모아놓은 공유오피스는 더 이상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나라의 공유오피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유오피스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패스트파이브 공식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

 

 

▶ 패스트파이브에서 알려주는 공유오피스의 A to Z

(1) 공유오피스 제대로 이해하기 읽으러 가기

* 패스트파이브 멤버가 되고 싶다면?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 바로 가기

* 패스트파이브에 대한 궁금증은 여기로!

패스트파이브 FAQ 보러 가기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