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성장을 이끌고, 지원하는 조직이 되었으면”

thumbnail

Humans of FASTFIVE: 패스트파이브 프로덕트본부 고혜경 이사 인터뷰

 

패스트파이브는 멤버들에게 공간, 서비스,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한눈에도 매우 달라 보이는 이 세 가지 가치를 모두 다루는 곳이 바로 프로덕트 본부인데요, 멤버가 직접 만나는 가치인 만큼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신경써야 한다고 하네요. 이번 Humans of FASTFIVE의 주인공은 더 나은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하는 프로덕트 본부의 고혜경 이사님입니다.

공간, 서비스, 커뮤니티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연결된 가치라고 설명하는 혜경 님의 인터뷰를 함께 만나보시죠.

 

 

Q. 혜경 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를 하는 일로 소개하자면 잡부에 가까운 것 같네요. 잡다한 일을 이것저것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요. 회사에서 지금 필요한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었습니다.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필요한 일들이 달라지는데, 그에 맞추어 제가 하는 일도 변하거든요. 2017년 4월에 패스트파이브에 입사한 뒤로 거의 6개월마다 포지션이 바뀌었네요.

그렇다고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에요. 페이스북에서 일했던 Molly Graham이라는 사람이 쓴 칼럼을 읽었는데요,  성공하는 조직에서 3개월마다 포지션이 바뀌는 일은 당연하니 그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말라는 내용이었어요. 내가 자리를 옮겨도 그 일이 돌아가도록 하는 게 당신의 업무라고 하더라고요. 그걸 읽고 ‘내 이야긴가?’ 싶었어요.

 

Q. 패스트파이브에 합류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패스트파이브에는 2017년 4월 1일에 입사했습니다. 그 전에는 푸드플라이라는 배달앱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초기 멤버로 1년 반 정도 일했어요.

 

Q. 그럼 처음부터 스타트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신 건가요?

아니요, 푸드플라이 전에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운영팀에서 일했습니다. 제가 입사한 2009년은 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폰을 런칭하기 전이었어요. 그 해에 한국에 아이폰이 처음으로 출시되었죠. 삼성에서 갤럭시S를 출시한 시기가 2010년이고 갤럭시 S3로 정점을 찍은 게 2012년이니 저로서는 운이 좋게도 그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이전, 피쳐폰 시장에서는 잘 하고 있었지만 스마트폰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같은 모바일 서비스가 잘 되는 게 중요한데 당시에는 사람들이 그런 서비스에 대해 잘 몰랐어요. 제가 속한 팀이 그런 측면에서 프론티어 같은 역할을 했죠. 영업팀 임원에게 페이스북이 뭔지, 트위터는 어떤 서비스인지 설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기능을 원한다는 것부터 설득해야 했어요. 원래 모바일/웹서비스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삼성에는 3년 정도 다녔는데, 한 달에 한 번 정도 먼 곳으로 출장을 많이 나가야 했어요. 주로 중남미 쪽으로 다니니까 시간이 정말 빨리 가더라고요.

 

Q.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일터를 옮기신 이유는 뭔가요?

회사 생활이 나쁘지는 않았지만 무기력함이 심해질 때가 있었어요. 운동, 연애, 이사 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봤는데 잘 나아지지 않더라고요. 마지막에는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의 일을 바꿔볼까?’ 하는 생각을 했죠. 원래는 회사 내에서 부서를 바꾸려고 했어요. 그러던 찰나 푸드플라이 대표가 저에게 같이 일해보자고 하더라고요.

또 그 시기가 창업, 스타트업 업계에서 제2의 붐이 일었을 때예요. 제 고등학교 동창 중 한 명이 티몬의 창업 멤버이기도 하고 주위에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들이 많아서 딱히 어려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또 푸드플라이의 비즈니스 모델 설명을 들어보니 말이 된다는 판단이 들었죠. 사실 깊이 생각했다기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옮겼어요. ‘허황된 일은 아니구나, 나도 같이 해볼까?’ 정도의 마음으로요.

 

Q. 다양한 일을 경험하셨는데 이 경험들과 비교했을 때 패스트파이브에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의미를 갖나요?

패스트파이브는 저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제가 거쳐왔던 다른 곳들과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그 성장이 실시간으로 눈에 보여요. 물론 삼성전자의 스마트폰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한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구체적으로 제 눈에 보이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패스트파이브는 작년 4월만 해도 스무 명이 채 안 되었던 직원 수가 현재는 팔십 명이 넘는 상황이죠. 또 프로덕트의 특징도 있어요. 규모가 커질 때마다 새로운 지점이라는 실물이 세워지는 거잖아요? 지점이 느는 게 눈에 보이니까 더 직접적으로 ‘체감’의 느낌이 들어요. 푸드플라이에서 고객이 늘어난 건 확실하지만 그 고객들을 제 눈으로 직접 보지는 못했다는 점과 구별되죠.

 

Q. 패스트파이브의 프로덕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프로덕트 본부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프로덕트 본부는 패스트파이브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공간/서비스/커뮤니티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한 가지씩 나누어 설명드릴게요. 우선 패스트파이브가 제공하는 ‘공간’은 굉장히 복합적인 상품입니다. 실제로 구획된 물리적 공간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거든요. 기능적 요소와 심미적 요소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오프라인 영역의 프로덕트가 공간인 셈입니다.

구글, 카카오, 배달의민족처럼 사무실의 심미적 측면에도 크게 신경을 쓰는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보통 사무실에서 심미성을 엄청나게 추구하지는 않잖아요. 저희는 일을 하러 오는 곳에서도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그 점이 보통의 사무 공간과 패스트파이브의 차이기도 하죠.

패스트파이브의 멤버들은 일을 하기 위해 여기에 오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일 말고는 고민할 필요가 없죠. 예를 들어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지는 인터넷이나 정수기, 커피 같은 서비스도 직접 사무실을 꾸려 나가려면 보통 신경쓰이는 게 아니거든요. 직접 전화를 걸어서 인터넷 설치를 신청해야 하고, 정수기 업체를 비교 선택해야 하고, 커피는 인스턴트를 구입할까, 머신을 대여할까 등등의 고민이 필요하고요. 패스트파이브는 이런 서비스를 전부 제공합니다. 서비스는 말 그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상품인 공간과는 굉장히 다른 영역이죠.

패스트파이브의 미션은 고객들이 본질에 집중해서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돕는 것입니다. 영감을 받게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환경을 바꾸거나 만나는 사람을 바꾸는 것도 그 방법들 중 하나죠. 집과 회사만 왕복하다 보면 늘 만나는 사람만 만나게 됩니다. 친구도 점점 편한 사람만 만나게 되고요. 영감을 받기엔 어려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죠.

패스트파이브는 의도적으로 낯선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그 과정에서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고 새로운 자극을 받고 다른 방향의 사고를 할 수 있게 돼요. 더 발전해서 실제로 협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커뮤니티 역시 패스트파이브가 제공하는 프로덕트 중 한 가지예요.

 

Q. 프로덕트 본부에서 다루는 요소들은 상당히 복합적이고 어떻게 보면 제각각이라고 느껴지는데요, 이 프로덕트들을 하나로 묶은 이유가 있나요?

사실 공간/서비스/커뮤니티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간이 뒷받침되어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식이죠. 라운지라는 오프라인 공간을 구축해야 그 안에서 커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거니까요.

또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소모임을 진행할 수 있으려면 그에 맞게 공간을 설계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왔다갔다하면서 서로 마주칠 수 있으려면 공간에 그 의도를 담아야 하죠. 그러니 커뮤니티, 서비스, 공간이 다 따로인 것 같으면서도 연결되어 있는 맥락인 셈입니다. 극단적인 예로, 기존의 소호 사무실이나 비즈니스 센터처럼 라운지가 없고 사무공간만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렇다면 행사나 이벤트, 소모임을 개최하기도 어려워질 거예요. 가장 밑바탕에는 공간이 있고 그 위에 서비스와 커뮤니티가 얹어져 패스트파이브의 프로덕트를 완성한다고 할 수 있죠.

 

Q. 굉장히 다양한 일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과 보람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요?

공간에 관련된, 그러니까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건축 쪽 일을 해본 적이 없어서 패스트파이브에 와서 아예 처음부터 배우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배우는 일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지만 디테일한 요소들이 끝이 없더라고요. 디테일에서 퀄리티 차이가 나고, 브랜드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데 또 그만큼 광범위하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기준이 높은 편이에요. 제 눈에는 별로인데 남들은 괜찮다고 하는 경우도 많고요. 그래서 최대한 저의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만족한 적은 드물어요. 공간은 예쁘고 만족스러운데 설계를 잘못해서 깔끔하지 않게 사용된다든지 하는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Q. 혜경 님의 기준에 따라 디테일을 수정한 경우가 있었다면요?

패스트파이브의 라운지는 노출 천장이 기본 컨셉이에요. 노출 천장이 자칫하면 어지럽고 지저분해 보일 수 있거든요. 그래서 새로운 지점에서는 냉난방 배관을 원형 덕트가 아니라 라인 디퓨저 형태로 만들어서 최대한 창측으로 빼봤어요.

또, 패스트파이브는 보통 사무공간과 달리 컬러풀한 색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사무실이라고 하면 흰색, 회색 정도가 전부인 경우가 많은데 패스트파이브의 공간은 컬러풀하죠. 그래서 페인트 선택에도 많은 고민을 했는데요, 기존에 사용한 무광 페인트는 세련된 대신 먼지가 잘 묻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광이 날수록 매트한 세련됨이 덜하죠. 그런데 최근에 아주 약간 광이 있는 페인트를 찾아냈어요. 매트한 느낌을 살리면서도 아예 무광인 제품보다 먼지가 덜 묻는 제품을 도입했죠.

페인트칠을 한 벽에 먼지가 잘 묻는다는 문제 의식은 늘 가지고 있었지만 이 문제를 바로 처리해야겠다는 생각은 못 했어요. 다른 더 급한 일이 많기도 하고요. 대신 저희와 함께 일하는 협력업체들에게 늘 이야기해두었죠. 먼지가 묻는 문제가 있는데 유광은 예쁘지가 않다, 해결 방법이 생기면 알려달라고요. 그랬더니 이런 제품이 있다고 연락이 오더라고요. 이런 시도들을 같은 것을 제공하면서도 좀 더 좋게 만들려는 노력으로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패스트파이브에서 이루고 싶은 가치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함께 성장하고 싶어요. 그리고 구성원의 성장을 이끌고, 지원할 수 있는 조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패스트파이브의 구성원은 대부분 5년 이하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신데 이분들의 성장이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어 있잖아요. 구성원의 성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가 되었으면 해요. 우선 일할 때 사소한 문제들 때문에 성가시지 않도록 해드릴 거고요. 예를 들어 컴퓨터가 느려서 일을 못하겠어요 같은 일은 없도록 해야죠. 또 옳지 않은 일들 때문에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려고 해요. 조직 차원에서 룰을 정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쓸데없는 감정 소모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겠죠.

 

Q. 개인적인 목표도 궁금합니다.

거창한 목표는 딱히 없어요. 그래서 창업은 못 할 것 같아요. 창업을 하는 사람은 강렬한 욕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저한테는 아직 강렬한 욕망이 없거든요. 다만 지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기는 합니다. 예전에 번아웃된 적도 있기 때문에 더욱 지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지인 중에 10년째 어떤 일을 하는 분이 있어요. 굴곡은 있지만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꾸준히 나아가고 있죠. 본인은 이게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믿고 그 사명감으로 해나가는 거죠. 그런 모습이 부럽기도 하고 대단하게 느껴지더라고요.

 

Q. 요즘 프로덕트 본부 일뿐만 아니라 면접으로도 바쁘신 것 같아요. 프로덕트 본부에는 어떤 사람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사람을 볼 때 그 사람이 왜 여기에서 일하려고 하는가를 주로 봅니다. 그 사람의 스토리가 패스트파이브의 맥락과 맞는가를 함께 보죠. 스토리가 이곳과 맞는 분들은 회사에 와서도 일을 잘 하시더라고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많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왜 그 학교에 갔는지, 왜 전 직장에서 퇴사했고 왜 이곳에서 일하려고 하는지 등의 이유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게 중요하죠.

또, 이건 모든 회사가 원하는 사항이 아닐까 싶지만 스스로 알아서 잘 하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저는 경력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느냐, 해결할 의지가 있고 그 방법을 찾아내느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패스트파이브는 새로운 일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라고 할 수 있고요. 늘 시장을 선도해야 하는 입장이기에 늘 새로운 일을 해야 하죠. 따라서 빠르게 배우고 적응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협업이 많다보니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고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패스트파이브에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멤버에게는 더 좋은 공간과 서비스,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패스트파이브의 구성원에게는 함께 성장하는 조직이 되었으면 한다는 혜경 님과의 인터뷰,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앞으로 패스트파이브와 프로덕트 본부의 성장을 지켜봐주세요.

그럼 저희는 다음 인터뷰로 돌아오겠습니다 🙂


* 고혜경 님의 인터뷰를 읽고 패스트파이브에 입주하고 싶어졌다면?

입주 문의 바로가기

* 고혜경 님과 함께 패스트파이브에서 일하고 싶다면?

채용 정보 바로가기

국내 대표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입니다.
Back To Top